목회서신

사무엘상 3:15-21.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사이트관리자 0 2,133 2023.01.29 02:04

오늘의 말씀 묵상 2023. 01. 28. 토요일

사무엘상 3:15-21.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엘리 가문은 패망하게 되고, 사무엘은 선지자로 인정됩니다. 말씀이 희귀하여 여호와의 이상이 없던 엘리 시대는 막을 내리고, 여호와께서 지속적으로 찾아오시는 사무엘 시대가 열립니다. “다시나타나셨다는 말에서 다시는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찾아오셨다는 말씀입니다. 새 지도자와 함께 새 시대가 활짝 열립니다. 지도자의 영성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웅변적으로 보여줍니다. 엘리의 시대가 끝나는 이유는 자녀들의 타락을 방치한 죄가 가시적인 이유입니다. 그러나 엘리에게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고갈되었다는 사실이 더 엄중해 보입니다. 선지자의 예언에도, 사무엘을 통한 말씀에도 엘리는 이는 여호와이시니 선하신 대로 하실 것이니라.”라고 수긍합니다. 자기의 죄를 인정하고, 하나님의 벌을 달게 받겠다는 자세로 보입니다. 이것이 과연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자세일까요?

 

하나님은 축복을 약속하셨다가도 우상숭배에 빠지고 말씀을 버리면 벌하십니다. 벌을 내리시겠다고 선언하셨어도 회개하고 돌아오면 징계를 철회하고 은혜를 베푸십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흥망성쇠가 증거입니다. 하나님은 때리다가 감싸주시고, 상하게 하시다가 치유하시는 아버지이십니다. 회개하라고 미리 징벌을 선언하시는 것입니다. 엘리처럼 미리 포기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심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은 믿지만, 용서하시는 사랑의 하나님은 못 믿은 것입니다. 엘리가 금식하고 밤새우며 기도하여 부르짖었다면 하나님은 용서하셨을 것입니다. 불신앙이 모든 죄 중에서 가장 큰 죄입니다. 모든 것이 우리에게 유익하게 하시는 사랑의 하나님(8:28)을 믿고 기도해야지요. 믿음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가 죽은 다음에라도 기도는 응답 됩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닙니다.

 

기도: 하나님, 말씀이 희귀하던 시대는 저물고, 흥왕하는 시대가 열립니다. 불신앙의 지도자는 사라지고, 신실한 사무엘의 시대가 활짝 열립니다. 하나님, 우리가 사무엘의 뒤를 따르겠습니다. 함께 하여 주십시오. 하나님, 무서운 심판의 메시지를 들을 때, 낙심하고 자포자기하지 않고 기도해야겠습니다. 하나님은 뜻을 돌이켜 용서하시는 사랑의 아버지이시기 때문입니다. 징계가 가혹할수록 하나님의 사랑이 크다는 뜻이고, 회개하고 돌아오라는 하나님의 목소리가 크다는 뜻으로 알겠습니다. 회개하면 용서하시는 하나님을 믿습니다. 기도가 쌓이면 기적이 일어난다는 것을 믿습니다. 기도하다가 쉬는 죄를 짓지 않겠습니다. 기도의 영이신 성령님, 저를 붙잡아 이끌어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황의정 목사 Ph.D.

둘로스선교교회 담임목사 (L.A. USA 소재)

미성대학교(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 선교학 교수

Fuller 신학교 객원교수

교회 홈페이지: www.douloschurch.com; Youtube 설교: 황의정 목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