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시편 20:1-9 노래로 가르치는 기도

사이트관리자 0 7,058 2021.07.30 23:30

오늘의 말씀묵상 2021.08.30. 금요일

시편 20:1-9 노래로 가르치는 기도


우리는 자유기도를 주로 합니다. 형식없이, 특별한 계획도 없이, 그저 각자의 소원을 가지고 나가서 두서없이 기도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기도 중에 성령께서 임재하시어 기도가 잘 되면 "기도 줄이 잡혔다"고 합니다. 이런 기도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어떻게 기도했을까요?  


다윗의 시편을 보면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라는 제목이 붙은 시편이 120-134편까집니다. 예배드리러 성전에 갈때는 이 시편 중에 한 편을 노래하였습니다. 다윗은 삶의 모든 정황에 맞는 노래를 지어 백성들에게 가르쳤습니다. 글을 모르던 백성들에게 노래로 신앙교육과 기도훈련을 시킨 것입니다. 그러니까 시편은 백성들이 암기하여 부르는 기도입니다. 


오늘의 시는 [제왕시]라고 분류되는 왕을 위한 기도입니다. 특별히 왕이 전쟁을 나갈 때에 드리는 중보기도문입니다. 왕의 기도를 응답하시고, 보호하시고, 도와주시고, 붙들어주시길 기도합니다. 왕의 소제와 번제를 받아주시고, 전쟁에서 승리하도록 기도합니다. 병거도 말도 의지하지 않고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의지한다고 고백합니다. 


예수님은 [주기도문]을 가르쳐주셨습니다. 사도들은 신앙고백을 요약하여 [사도신경]을 만들어서 가르쳤습니다. 저는 [전신갑주 기도문]을 만들어 가르치고, [중보기도문]을 만들어 성도들과 함께 기도합니다. 성결한 삶을 위한 [성막기도문], 복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8복 기도문] 회개를 돕는 [십계명 기도문]을 가르힙니다. 기도문을 암송하는 기도를 활용하여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기도하고, 변함없이 끈질긴 기도를 드립니다. 


저는 우리 성도님들이 자기에게 꼭 맞는 시편을 찾아 암송하여 매일 기도드리기를 권합니다. 저도 매일 아침 시편 몇 편을 암송합니다. 주기도문을 반복하는 기도, 사도신경을 반복하는 기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아침에 [전신갑주 기도]를 통해서 무장하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경건 생활에 크게 유익합니다. 힘써 기도하시길 축원합니다. 


주님, 왕의 위한 기도를 노래로 만들어 가르친 다윗 왕을 본받겠습니다. 우리도 시편으로, 그리고 우리 스스로 기도문을 작성하여 기도할 수 있도록 축복하여 주소서!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고,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의 기도를 드리고, 전신갑주 기도로 매일 영적 무장을 하고 살겠습니다. 주님, 기도가 더 깊어지고, 강력해지도록 축복해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전신갑주 기도문을 따로 올려드리겠습니다. 한글과 영어로 되어있으니 2세 자녀들에게도 나눠주시어 기도하도록 도와주세요. 이 기도문을 널리 퍼뜨려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