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열왕기하 17:13-23. 선지자를 신뢰하라.

사이트관리자 0 254 07.29 22:30

오늘의 말씀 묵상 2024. 07. 29. 월요일

열왕기하 17:13-23. 선지자를 신뢰하라.

 

하나님은 선지자들과 선견자들을 보내어 죄와 악을 떠나 여호와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불순종하고, 우상숭배와 모든 악을 열심히 행하여 여호와의 진노를 사고, 마침내 여호와의 심판으로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의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대로망하였습니다. 열왕기서를 기록한 역사가는 이스라엘의 멸망 원인을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선지자를 보내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죄에 빠진 백성들을 심판하시기 전에 회개할 기회를 주십니다. 하나님은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 유다에 때를 따라 필요한 선지자와 선견자를 보내주셨습니다. 오늘 우리에게는 성경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손에 들려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불순종하고, 선택적으로 순종하고, 순종을 지체하는 동안 얼마나 많이 고생하고, 벌을 받는지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너희는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리하면 견고히 서리라. 그의 선지자들을 신뢰하라. 그리하면 형통하리라.”(역대하 20:20).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6:6).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식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누적된 죄와 점증하는 형벌하나님은 용서하시기를 즐거워하시는 분이십니다. 모든 사람이 구원받고,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십니다(딤전2:4). 이스라엘의 멸망은 갑자기 찾아온 것이 아닙니다. 수백 년 동안의 죄가 누적되고, 수많은 벌을 받으면서도 무시한 결과입니다.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에 빠진 결과입니다. 죄는 잡초처럼 무섭게 자랍니다.

선지자의 말씀대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하나님은 복과 저주를 우리 앞에 펼쳐놓으셨습니다. 일방적으로 복만을 약속하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심판과 저주만 말씀하시지 않습니다. 신명기 28장에는 1-14절까지 순종하는 자에게 약속된 복이 먼저 나오고, 15-68절까지 불순종하는 자에게 임할 저주를 말씀하셨습니다. 심판을 받아 멸망해도 원망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일향 미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이스라엘의 멸망 원인을 확실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지자를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합니다.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대로 심판하신 공의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말씀에 순종하도록 수고하는 목회자들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을 가르치는 종들을 축복하셔서 성령으로 충만하고 담대하게 하소서. 주의 종의 말에 권세가 있게 하소서. 떨어지는 주의 종의 권위를 다시 세워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황의정 목사, Ph.D.

둘로스선교교회 담임목사(미국 엘에이 소재)

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 선교학 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