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사무엘상 8:1-22. 왕을 세워주세요.

사이트관리자 0 2,581 2023.02.10 04:12

오늘의 말씀 묵상 2023. 02. 25. 주일

사무엘상 8:1-22. 왕을 세워주세요.

 

이스라엘은 사무엘에게 왕을 세워달라고 간청합니다. 백성에게 버림받는 것으로 서운하지만, 하나님은 백성의 요구를 들어주라고 하십니다. 왕이 백성들을 동원하고, 십일조 세금을 거두어가고, 땅도 빼앗아가고, 자녀들을 데려다가 군인으로 삼고, 시녀로 삼을 것을 가르칩니다. 백성들은 모든 나라와 같이 자기들 앞서 나가 전쟁할 왕이 있어야 한다며 굽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왕이십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다스리십니다. 순종할 때 평안과 번영을 주시고, 불순종하고 죄에 빠지면 징계하십니다. 고난 중에 회개하고 돌아오면 사사를 세워 건져주시고, 평화를 주셨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은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다른 나라들과 같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왕으로 섬기는 것보다 보이는 왕이 더 좋다고 주장했습니다. 인간 왕이 있으나 없으나 우리를 다스리시는 궁극적인 왕은 하나님이십니다. 앞서 나가 전쟁을 이끄는 왕 덕분에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승패를 좌우하십니다. 다니엘은 지극히 높은 신 이가 사람의 나라를 다스리신다.”고 선언합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사는 백성이 복을 받습니다.

 

기도: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께서 저의 왕이십니다. 저의 생사화복이 주의 손에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가 다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있습니다. 보이는 왕을 의지하지 않겠습니다. 정치인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분들을 위해서 기도하지만, 그들이 우리의 왕이 아님을 확실히 알고, 그들의 의지하지는 않겠습니다. 하나님, 저를 다스려주시옵소서! 우리 가정과 나라를 다스려주소서! 왕이신 예수님, 오셔서 우리 마음 보좌에 좌정하시고, 다스리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Comments